기숙학원 장단점, 어떤게 있을까요?

기숙학원 장단점, 어떤게 있을까요? 지금까지 에듀셀파팀이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이 느낀 기숙학원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


기숙학원의 장점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 학습실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 학습실

1. 생활 관리를 받을 수 있다.

기숙학원은 보통 집에서 다니는 통학 학원과는 다르게 24시간 일과가 정해져있고 생활 관리 선생님들이 생활적인 부분에 대해 관리합니다. 기상부터 취침 그리고 지각과 졸음까지 24시간 선생님들의 교대로 학생들의 생활적인 부분을 관리합니다. 


2. 공부에만 집중 할 수있다.

보통 기숙학원에서는 학생들의 청소와 빨래까지 모두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 2~3회 학생들의 숙소와 화장실 그리고 세탁부터 건조까지 모두 학원 측에서 해주기 때문에 정말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식사 같은 경우는 기숙학원은 법적으로 영양사를 고용해야 하고 영양사와 조리장이 함께 만족도 높은 식사를 제공합니다.


3. 엄청난 공부시간 확보

기숙학원의 장점중 다른 하나는 많은 공부시간 확보가 있습니다. 일단 집에서 학원까지 왔다 갔다 하면서 소비되는 시간이 없고 식당까지 있기 때문에 낭비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보통 하루 12시간에서 14시간 정도의 공부시간이 확보됩니다.


4. 건강한 생활 패턴 

기숙학원에서는 보통 아침 6시 30분에 기상해서, 12시에 점심을 먹고, 19시에 저녁을 먹는 생활 리듬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상 시간, 식사 시간 그리고 취침 시간까지 모두 정해져 있는 대로 생활하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 패턴에 익숙해지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기숙학원 시간표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 시간표


5. 이런저런 유혹에서 자유롭다.

기숙학원에서는 핸드폰 사용이 어렵고 인터넷 사용도 통제적이기 때문에 친구, sns 등 다양한 학습 방해 유혹에서 자유롭습니다. 이런 환경은 공부에 더 몰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기숙학원의 단점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 헬스장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 헬스장

1. 단과 학원을 병행하기 어렵다.

기숙학원의 단점으로 기숙학원은 법적으로 서울시 내에 설립이 불가능하고 경기도 외곽 지역(남양주, 양평, 용인, 이천, 안성 등) 물 좋고 공기 좋은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학원에 규칙에 의해서 외부 학원에 다닐 수 없을 수도 있지만 학원에서 허락을 받는다 하더라도 서울 주요 학원가 대치동, 분당 등과 거리가 멀어 외부 단과 학원을 병행하기 어렵습니다. 


2. 자습시간이 부족할 수 있다.

인터넷 강의 위주 학습을 하는 독학기숙학원을 제외하고 현장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재종기숙학원의 경우 보통 아침부터 오후 5시까지 수업을 듣고 이후에는 자습시간을 갖는데 11시에 일과가 종료되는 기숙학원 특성상 많은 자습시간 확보는 어렵습니다. 그날 배운 내용을 복습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소요합니다.


3. 취미나 운동등 다른 활동을 하기에 어렵다.

기숙학원 단점 중 하나로 기숙학원에서는 학생들의 슬럼프 방지와 건강을 위해 헬스장과 넓은 운동장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정해져있는 운동 시간이 있기 때문에 밖에서만큼 운동에 집중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기숙학원은 일요일 오전 내내 자유시간을 주는데 그렇다고 학원 밖으로 나갈 수 있는 건 아니라서 다양한 취미 활동은 수능까지는 접어 두셔야 합니다.


4. 기숙생활에 익숙하지 않다면 적응에 어려울 수 있다.

기숙학원을 운영하면서 보았던 기숙학원에서 가장 빠르게 잘 적응하는 학생들은 이미 고등학교를 기숙학교로 다녀서 기숙생활을 해본 학생들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기숙학원에는 이러한 학생보다 기숙생활 경험이 전혀 없는 학생들이 대부분입니다. 

적응하지 못하고 퇴소를 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생각보다 적응에 크게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은 거의 없습니다. 학원들도 나름 학생들을 적응 시키기 위해 많은 노하우나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보통 2주의 시간이 지나면 집에서 생활하는 것 처럼 편하게 지내게 됩니다.


기숙학원 꼭 가야하나요?

기숙학원 장점을 보면서 기숙학원가면 성적이 오를것 같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자기 관리를 잘 하고 있는 학생은 기숙학원이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기대하신 만큼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기숙학원 특성상 많은 학생들이 같은 목표를 갖고 같이 공부를 하기 때문에 그만큼 동기부여도 되고 좋은 자극이 될 수는 있습니다. 

기숙학원에 입소하는 것만으로 성적이 오르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본인 스스로 기숙학원의 규칙과 리딩에 따르겠다는 마음가짐과 공부하려는 의지가 없으면 성적은 절대 오르지 않습니다. 


더 읽을 만한 글

기숙재수학원, 자주하는 질문 모음

기숙학원 현실! 기숙학원에서는 어떻게 지낼까?

재수 성공 후 한의예과 5곳 동시합격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 둘러보실래요?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 - 남학생 캠퍼스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 - 여학생 캠퍼스

에듀셀파 프로필

에듀셀파

지난 10년간 3천 명 이상의 학생들과 입시라는 등산을 함께 했습니다.

Press ESC t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