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재수기숙학원을 만들고 많은 학생을 의대에 진학시켰습니다.

안녕하세요. 몰입 학습을 위한 공간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입니다. 저희는 최초로 '독학재수기숙학원'을 설립했고 현재는 국내 독학재수기숙학원 1위로 남학생 캠퍼스와 여학생 캠퍼스 2개의 에듀셀파 독학재수기숙학원을 운영중입니다. 

저희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 팀은 설립 이후 8년간 정말 많은 학생들을 대학에 진학시켰습니다. 18,19년도에는 전국적으로 교대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았고 국내 독학기숙학원 중 가장 많은 학생을 교대에 진학시켰습니다.

20년도,21년도에는 교대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줄고 서연고의치한수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이 늘었고 마찬가지로 저희 에듀셀파에서 서연고의치한수로 보낸 학생들이 서성한에 진학한 학생들 보다 많았습니다.

저희는 세상에 없던 인터넷 강의로 학습하는 '독학기숙학원'을 만들면서 선례 없는 길로 어떻게 많은 학생들을 원하는 대학과 최상위권 대학이라는 의대에 진학시켰을까요?

*이 포스트는 저희 학원을 홍보하기 위한 글보다는 재수학원에 대한 저희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특히 현재 N수 혹은 반수를 준비하며 독학재수에 관심을 두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여러분은 어떤 기준으로 학원을 알아보고 계신가요?

학원을 선택하실 때 단순히 '비싼 학원', '유명 강사', '비싼 강의'에 현혹되고 계시는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는 학원 이름값을 보고 선택을 고려하고 계시지는 않은가요? 

이름값을 강조하는 학원은 결국 이름값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상위권 학생들에게만 케어를 몰아줄고 집중합니다. 상위권 학생들이 상위권 대학으로 진학해 다시 이름값을 유지해 다음 연도 학생들을 모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학생의 공부 실력에 따라 반별로 나눠 수준에 맞는 강의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낮은 반에서 높은 상위권 반으로 이동하는 학생들이 얼마나 되는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미 재수학원을 다녀본 학생들은 이 내용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으로는 아래와 같은 기적같은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노베에서 의대 합격 후기

노베 수능, 15등급 성적 향상 후 고려대 합격


내가 모르는 것과 아는 것 정확하게 구분해야 합니다.

에듀셀파 독학재수기숙학원 인강실


학생들이 매주 일요일 입소하고 두려움 반, 기대 반으로 OT 장소에 앉아 OT를 진행합니다. 그때 항상 말하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여기서 아무리 집중 못하고 졸더라도 우리가 정한 시간표와 시스템대로 학습실 입실 시간과 쉬는 시간 준수만 한다면 수험생들중에 순공 시간으로는 최상위권이 된다. 

두번째는 내가 모르는 것과 아는 것을 정확하게 구분하고 공부하는 것과 단순히 범위 처음 부터 끝까지 흔히 말하는 '풀커리'를 타는것과는 큰 차이가 있다.

수학 모의고사 30문제를 푸는데 60분 걸렸고 그중에 4문제를 틀렸을 때 실제로 공부한 시간은 60분인가요? 아니요 제로입니다. 수학 문제를 푸는데 소요한 60분은 단순히 내가 모르는 4문제를 분류하기 위해 소요된 시간입니다.

이제 내가 찾은 내 것이 아닌 4문제를 내 것으로 만드는 시간이 '진짜 공부' 입니다. 이렇게 스스로 내가 모르는 것, 내 것이 아닌 것을 알고 공부하는 것과 그냥 수업을 듣는 것과는 효율성부터 차이가 나고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케어하고 있다는 느낌부터가 다릅니다. 그 느낌은 단순한 느낌으로써 끝이 아니라 내가 공부에 집중과 몰입을 하게 만듭니다.

이렇게 모르는 것은 모든 학생들이 전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 명의 학생들이 모르는 것과 아는 것이 정확하게 같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과목과 파트별로 공부 시간도 달라야 합니다.

하지만 옆에 앉은 친구들과 같은 수준의 수업을 일관적으로 듣는다면 이미 내가 아는 부분까지 반복하게 되고 내가 모르는 것에 시간을 더 투자하기가 어렵습니다. 과감하게 수업을 없애버리고 품질 좋은 인터넷 강의와 적절한 선택 현장 강의를 섞은 세상에 없던 독학기숙을 최초 설립한 이유는 여기에서 나왔습니다.


독학기숙학원에는 반이 없습니다

에듀셀파 독학재수기숙학원 스탠딩책상


반은 없지만 담임은 있습니다. 따라서 나와 같은 반 학생들이 누구인지는 알 길이 없습니다. 반끼리 모일 이유도 없고 같은 반이라고 하더라도 학습실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대신에 본인 독서실 책상이 있습니다.

반이 없는 이유가 뭘까요?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이든 랜덤으로 모은 학생들이든 학생들을 모아서 해줄게 없습니다. 모든 국어, 영어, 수학 등 학과 선생님들은 학생들을 1대1로 상담하고 1대1로 학습 계획을 수립합니다.

매월 모의고사와 진단평가를 통해 취약점 즉 위에 말한 모르는 것을 찾고 선생님과 어떻게 취약점을 극복할 건지 계획하고 피드백합니다. 이게 반복되면서 모르는 것이 줄어들고 진짜 공부를 하게 되면서 성적이 오를 수 있습니다.

특히 의치한수와 같은 최상위권 수능은 실수와 문제 하나로 당락을 결정하기 때문에 이런 과정과 피드백은 더 자주 반복되야합니다.


여러분이 공부하는 곳의 분위기가 성적을 만듭니다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 학습실 공부


여러분이 공부하는 곳의 학습 분위기가 여러분의 순공 시간을 올리고 성적을 올립니다. 학습 분위기가 좋아야 공부가 잘 된다는 뻔한 말입니다. 현장 강의 위주의 학습 분위기는 성적으로 나뉜 반이 만들고 성적에 따라서 학습 분위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독학재수학원, 독학기숙학원의 분위기는 시스템이 결정합니다. 내 옆에 앉은 누군가의 성적을 알 수도 없고 학생 모두가 태블릿PC와 노트북으로 인터넷을 사용해서 강의를 듣기 때문에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다면 오히려 재종보다 학습 분위기 망치는 게 더 쉽습니다. 

인터넷 방화벽을 도입해서 학습 관련 사이트 외 차단하는지, 학생들의 졸음을 깨워주고 학습실 내 분위기를 더 잘 만들어내고 리딩 하는지 이런 사소한 시스템들이 모여서 독학재수기숙학원의 학습 분위기를 형성합니다.

저희가 2017년 큰 리스크를 안고 남학생과 여학생을 완전 분리한 이유도 학습 분위기 형성에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그게 더 나은 결과를 만들 것이라고 생각했고 몇 년이 지난 지금 결과는 정확했습니다.

지금과 같은 학습 분위기를 만드는 데는 정말 어려웠습니다. 너무 어려웠습니다. 다른 선례가 없었고 벤치마킹할 학원도 없었기 때문에 더 어려웠습니다. 

물론 지금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사업은 문제를 계속 찾아내고 고치는 일의 반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늘 학생들에게 익명, 온라인, 오프라인 많은 방법으로 피드백을 받고 쓴소리를 받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잘 알고 있습니다. 시기에 따라서 어떤 시스템과 어떤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학생들이 공부에 몰입할 수 있는지

이 글이 여러분이 학원을 선택하는데 작은 기준이라도 만들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더 읽을 만한 글

독학재수하면 망한다. 독학재수학원가면 망할까?

에듀셀파 프로필

에듀셀파

지난 10년간 3천 명 이상의 학생들과 입시라는 등산을 함께 했습니다.

Press ESC t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