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재수하면 망한다. 독학재수학원가면 망할까?

안녕하세요. 몰입학습을 위한 공간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 입니다. 저희는 국내 최초의 독학기숙학원을 설립했고 현재는 국내 독학재수기숙학원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여 남학생 / 여학생을 캠퍼스로 나누어 2개의 독학재수기숙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저희 학원을 광고하는 글이 아니고 저희가 8년간 독학재수기숙학원을 운영하면서 독학재수에 대한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독학재수할까? 해도 될까?

재수를 준비하면 모두가 같은 시간이 주어지고 그 시간을 어떻게 잘 써야 할지 같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대치동과 분당 등 재수학원이 즐비하는 지역에 거주한다면 주변에 멘토가 많아 이런 고민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험생들이 서울에만 거주하는 것은 아니죠. 그래서 인터넷을 통해 학원 홈페이지부터 수만휘 등과 같은 커뮤니티까지 뒤져서 찾아보지만 이 글이 진짜 후기인지 광고인지 헷갈릴뿐더러 학원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관리를 진짜 해주는지? 믿음이 가지 않고 진실성 있는 글을 찾기 어렵습니다.

독학재수를 하려는 생각, 이 글을 읽는 여러분만 하는 게 절대 아닙니다. 요즘은 인터넷 강의를 듣지 않는 학생들을 찾는 게 더 힘들고 메가스터디, 디지털대성, 이투스와 같은 인강 빅 3 프리 패스가 예전과는 다르게 많이 저렴하기 때문에 누구나 좋은 퀄리티의 강의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부분만 인강으로 수업 듣고 나머지는 자습으로 채우려는 생각 여러분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독학재수, 독학재수학원에 대해 찾으면 찾을수록 인터넷에 이런 말들이 여러분의 머리를 혼란하게 할 거예요.


"최상위권 아니면 독재 가면 망함", "재종에서 먼저 개념부터 잡으세요"


독학재수하면 진짜 망할까?

매년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의 숫자는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독학재수생의 숫자는 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과 2021년 1월 전국 독학기숙학원 학생들의 수치 입니다.

현실은 독학재수생들의 숫자는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독학기숙학원 정원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 남학생 캠퍼스를 기준으로 성적향상율을 산정했습니다. 2020학년도 수능과 2021학년도 6월 모의평가 전 과목 응시자 기준입니다.

총 응시자성적 향상자국어 성적 향상자수학 성적 향상자
276명219명 (79.3%)157명 (56.8%)178명 (64.4%)

올해 2021년은 코로나로 인해 12월부터 개강하지 못하고 1월 18일에 개강했고 학원 재원생 대부분이 3월부터 본격적으로 재수를 준비하고 학원에 입소함을 고려하면 좋은 결과라고 보입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카이스트 동시 합격자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동시 합격자

서울대, 경희대 의대, 원광대 의대 동시 합격자

한의예과 5곳 동시 합격자

노베에서 의대 합격자 (12등급 상승)

...

2021학년도 수능, 서울대 4명 예과 14명, 연고대 13명, 서성한 24명, 과기원 3명 배출

2021학년도 수능, 현역 수능 대비 최대 15등급 향상

2020학년도 수능, 서울대 2명 예과 8명, 연고대 20명, 서성한 24명, 과기원 2명 배출

2019학년도 수능, 현역 수능 대비 최대 15등급 향상

...

매년 이런 상위권의 학생을 배출하는 만큼 독학재수하면 망한다는 말은 근거 없는 이야기지만 정확한 계획이나 리딩 해줄 수 있는 멘토가 없다면 독학재수에서는 쉽게 길을 잃게 됩니다.


독학재수학원 학습실

에듀셀파 독학재수기숙학원 학습실

독학재수? 독학재수학원? 멘토부터 찾으세요.

공부와는 상관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빌 게이츠에게는 폴 알렌이라는 멘토가 워런 버핏에게는 벤저민 그레이엄이라는 멘토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길을 잃지 않게 혼란스러운 마음을 정리해 줄 멘토가 없다면 독학재수해서 망하기 정말 쉽습니다.


독학재수생들이 모두 고민하는 게 무엇인지 아시나요?

이렇게 하는 게 맞나? 라는 겁니다.

내가 잘하고 있는 게 맞나? 이렇게 하는 게 정말 맞나?라는 고민을 수없이 하게 되고 이런 고민은 학습능력 저하뿐 아니라 길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이런 고민을 같이 해주고 이끌어 줄 수 있는 멘토가 있다면 독학재수학원에 다니지 않고 독학재수하셔도 괜찮습니다. 학원은 선택일 뿐 필수가 아닙니다.

독학재수 인터넷 강의

에듀셀파 독학재수기숙학원 학습실

독학재수학원에서 관리? 멘토? 리딩?

정말 정말 어렵습니다. 쉽지 않습니다 8년간 에듀셀파 독학재수기숙학원을 운영하면서 많이 배우고 고쳐나갔고 아직도 매년 배우고 깨닫고 있습니다.

정해진 수업 시간이 있는 재종 반입 아니라서 학생들이 본이 학습실 자리에 시간에 맞춰 앉게 하고 정해진 시간까지 앉아있게 하기 어려웠습니다.

학생 모두 개인 노트북 or 태블릿PC를 통해 인터넷 강의를 듣기 때문에 SNS나 유튜브 등 학습 외 딴짓하는 것 잡기 정말 어려웠습니다.

독학재수생들은 수업을 싫어하고 본인 학습 시간 빼앗기는 걸 제일 싫어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수업을 제공해서 성적을 올려주기도 어려웠습니다.


이걸 어떻게 해결했나요?

정해진 수업 시간이 없고 자습 시작/종료 시간으로 되어 있어서 학생들의 무분별한 움직임은 전체 학습 분위기 저하를 일으키고 학습 분위기 저하는 모든 학생의 순공 시간을 낮추게 되는 큰 문제를 야기합니다. 원칙을 정확하게 정해서 벌점제를 도입했고 약간 산만하게 공부하거나 그런 분위기에서 학습 효율이 올라가는 학생들을 위해 스터디 카페를 만들어 해결했습니다.

기업용 고가의 방화벽을 도입해서 인터넷 강의 사이트와 학습 관련 사이트 외 모두 차단하여 학습시간에 전자기기로 다른 학습 방해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해결했습니다.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 상담

에듀셀파 독학재수기숙학원 학습 관리

모의고사를 치르고 저희 학생들이 어떤 문제에서 많이 틀렸는지 유형화 시키고 파트별로 잘게 나눠 분석해서 해당 파트에 대해 선택형 무료 현장 강의를 제공하고 현장 강의가 싫은 학생들을 위해 응용문제와 자료를 만들어 배포하고 검증하기를 반복해서 성적을 올렸습니다.

이렇게 전부 공개해도 될까요?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우리는 이미 경험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은 아마도 독학재수를 생각하고 있고 독학재수학원을 찾는 학생으로 생각됩니다. 당장에 독학재수를 하는 학생들이 많아지니까 독학재수학원들이 많아져 제대로 된 학원을 찾기가 정말 힘들어요. 그런 독학재수학원들 중에서도 잘 관리해 주고 멘토가 되어 줄 수 있는 학원을 찾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독학재수보다 재수종합반에서 현장 강의로 수업을 들으면서 공부하는 게 더 잘 맞는 학생들이 분명 있어요. 남들이 독학재수학원을 다닌다고 해서 꼭 똑같이 그럴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스스로도 잘 할 수 있습니다. 

진심을 담아 공유하고 싶었는데 잘 전달이 되었는지 모르겠어요. 재수라는 어려운 결정을 하신 여러분 끝까지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쟁취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더 읽을 만한글

노베에서 의대 합격 후기

노베 수능, 15등급 성적 향상 후 고려대 합격

기숙학원 현실! 기숙학원에서는 어떻게 지낼까?

에듀셀파 프로필

에듀셀파

지난 10년간 3천 명 이상의 학생들과 입시라는 등산을 함께 했습니다.

Press ESC t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