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몰입 학습을 위한 공간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입니다.
독학 재수 성공 후 의대에 합격한 학생이 어떻게 수학 오답노트를 활용했는지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오답노트 어떻게 사용하셨나요?
저는 수능 수학 등급을 재수를 통해 4등급에서 1등급으로 올렸습니다. 지난 수학 공부법 확인하기
제가 실제로 재수 생활을 하는 동안 사용했던 수학 노트인데요. 기본적으로 반반으로 나눠져 있는 노트를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유는 문제를 푸는 공간과 오답을 관리하는 공간을 나누기 위함이고 수학을 이 노트에 작성하면서 중요한 것은 풀이 과정을 굉장히 정갈하게 적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풀이 과정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끔 문제를 풀 때부터 정리를 하면 나중에 오답을 정리할 때에도 스스로 어느 부분에서 잘못 생각했고 어느 부분에서 과정의 길이 틀어졌는지 등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에 문제에 그림이 있으면 저는 그림까지도 노트에 옮겨서 그렸습니다. 그림을 옮기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시간이 아깝다면 교재에 있는 그림에서 문제를 풀고 나중에 문제를 다 풀고나서는 본인이 풀었던 자국을 전부 보이지 않게 지워야합니다. 한번만 푸는 문제집은 없으니까요.
한 개의 문제를 풀어도 방법은 여러 가지의 방법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내가 푼 방법, 그리고 해설지 방법, 선생님이 풀어주신 방법 등 그래서 그런 다양한 방법을 모두 노트에 담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내가 나중에 해당 문제를 다시 풀 때 나는 어떻게 풀었고 어떤 다른 방법이 있는지 내가 다시 풀 때는 이렇게 풀었구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전하는 과정도 여기에 담기게 되고, 다시 한번 자기가 정리를 하면서 나는 이렇게 생각했었는데 다른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해서 풀었구나를 알 수 있는 중요한 경험이 됩니다.
그리고 저는 오답노트를 작성할 때 틀린 것과, 내가 잘 못 풀어낸 문제 또는 과정 자체가 잘 못된 경우 등을 나누어서 작성을 해야합니다. 그래야 틀린 문제는 어느 과정에서 틀렸는지 등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까 말씀드린대로 이 수학 오답노트의 핵심은 정갈하게 풀이를 적어내는 것 입니다. 그래서 글씨를 많이 신경 써야 하는데요. 글씨를 잘 못 쓰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데 오답 노트를 작성하실 때 내가 다른 사람에게 보여줘도 누구나 이해가 가능할 정도로 표현해주셔야 나중에 본인이 다시 노트를 풀 때도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문제를 보시면 제가 푼 방법은 대수적인 방법입니다. 그래프를 그렸지만 대수적인 방법으로 하나씩 대입해보시면 제가 풀었던 방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아래에는 인강을 들으면서 다른 방법이 있다는 것을 표현했고 솔루션 1번은 제가 푼 방법과 동일하다고 생각해서 위에 작게 표시를 했습니다.
두번째 솔루션은 제가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그래프를 활용하는 방법과 그리고 역함수를 활용해서 조금 더 기술적으로 문제를 풀었다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이렇게 두가지 방법을 남겨놓으시면 나중에 해당 문제를 다시 풀 때나 볼 때 내가 푼 방법은 이랬고 다른 방법은 이런게 있구나 하면서 한번 더 복습을 하는 계기가 됩니다.
이런 개념을 활용해서 이 문제를 풀 수 있구나 하면서 다시 한번 점검을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인터뷰의 풀 스토리는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