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수능 국어 시간 배분 완벽 정리

2022학년도 수능 국어 시간 배분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수능 국어 예시 문항 분석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2022학년도 수능국어 예시 문항 분석

2022학년도 수능 국어에는 공통과목 / 선택과목으로 분리되어 공통과목과 선택과목 중 1개를 선택하여 응시하게 되는데요. 아래표를 보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2학년도 수능 국어 문항2022학년도 수능 국어 문항

국어 영역 총 문제는 45문항이며, 시험 시간은 80분입니다. 수능 시험의 첫 과목이기 때문에 이후 다른 과목 응시할 때의 멘탈에도 영향이 크게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됩니다.

교육평가기관 유웨이에서 예비 고3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수험생은 화법과 작문을 가장 많이 선택했습니다(출처: 동아일보)


수능 국어 시간 분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인강학습

인터넷 강의 학습


먼저 평균적으로 개개인마다 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화작문에서 10분에서 15, 문학에 15분에서 25, 독서에서 30분에서 40분 정도를 소요하게 됩니다.

국어 공부하면 생각나는 것 바로 기출 분석입니다. 기출을 통해 어느 부분에서 실수가 발생하는지 분석하면서 속도와 정확성을 올리고 특히 현대시 고전시에서는 항상 맞는 표현과 항상 틀리는 표현등이 눈에 보이게 되면서 시간 단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모의고사 풀이

모의고사 분석


두 번째 시간단축을 위한 방법은 빠르게 훑어보기입니다. 문학에서 시간을 많이 소요하는 학생들의 특징은 일일이 고전시와 현대시를 다 읽고 주제 파악을 하고 난뒤 문제를 풀기 시작하는데요.

실제 수능 응시장에서는 그렇게 시간을 많이 쓰기 어렵습니다. 훑어보기는 말 그대로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훑어보면서 전반적인 분위기를 느끼고 문제를 확인 하시는 방법입니다.(지문까지 훑어보시면 안됩니다 !! ))


문제의 지문에서 어느정도 해설을 해주고 기출문제를 충분히 푸셨다면 어느정도 바로 바로 느낌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굳이 해석에 시간을 너무 많이 소요하지 않아도 빠른 시간내로 문학을 풀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실제 국어 강사님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하고 위에 말씀드린대로 충분한 국어 기출 분석과 모의고사를 치루시면 문학은 20분내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에서도 한달에 한번 꼴로 모의고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진짜 시험은 아니지만 학생들이 많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래도 끝까지 놓지않고 주기적으로 해주셔야 실제 응시장에서 자신감 넘치게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수험생 여러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추가로 읽을 만한 글

국어 시간 단축법 - 메가스터디 멘토 칼럼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변화

에듀셀파 프로필

에듀셀파

지난 10년간 3천 명 이상의 학생들과 입시라는 등산을 함께 했습니다.

Press ESC t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