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학원가면 무조건 재수 성공하나요?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과 행복한 동행을 꿈꾸는 에듀셀파에 '셰르파' 입니다!

저희는 9년 동안 3천 명의 학생들의 신뢰를 받고, 저희와 함께 입시라는 산을 등반했습니다.

매년 약 400명의 학생들을 대학에 보내고, 올해 서연고 + 의치한수약에 총 93명의 학생들을 합격시켰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기숙학원을 통해 재수 성공을 꿈꾸지만, 정말 기숙학원에 가면 무조건 재수가 성공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저희의 경험을 기반으로 기숙학원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성공적인 재수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기숙학원의 장점은?

독학 재수기숙학원 학습실

집중된 학습 환경: 기숙학원은 학습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일상 생활에서의 방해 요소가 줄어들어 학습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숙학원에서는 청소, 빨래, 식사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재수생들이 공부 이외의 부분에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체계적인 학습 프로그램: 기숙학원은 전문 교사들이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체계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수업을 진행하는 재수 종합 기숙학원의 경우 학습 수준에 따라 반으로 나누고 반마다 수업 커리큘럼이 짜여 있고 수업 없이 인터넷 강의로 학습하는 독학기숙학원의 경우 학생마다 1 대 1로 수준에 맞는 인터넷 강의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료와의 경쟁: 기숙학원에서는 같은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동료들과 함께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스로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매년 상산고, 한일고, 양서고, 공주사대부고와 같은 명문고 학생들이 에듀셀파를 찾아오는데요. 이들은 같은 공간에서 공부하는 다른 학생들의 모습을 보며 큰 자극을 받고, 이로 인해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기숙학원의 단점은?

기숙학원 생활

비용 부담: 기숙학원은 일반 학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경제적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비용은 숙식비와 수업 비용입니다. 수업이 있는 기숙학원인 경우 수업이 없는 독학기숙학원보다 높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사생활 제한: 기숙학원에서는 일정한 규칙을 따르고 개인의 사생활이 제한되어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및 SNS와 같은 다양한 미디어의 사용이 제한되어 처음에는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의 경험에 따르면, 대다수의 학생들은 약 2주 안에 기숙학원 생활에 잘 적응하고 있습니다.

의존성 문제: 기숙학원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수업만 듣고 충분한 복습을 통한 이해를 소홀히 할 경우, 배운 내용은 금방 사라지고 효과적인 학습 성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복습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학습'에서 학보다 습이 더 중요한 요소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재수 성공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기숙학원 재수생 공부

본인에게 맞는 학습 방식: 기숙학원이 항상 최선의 선택은 아닙니다. 본인에게 맞는 학습 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학습 방식은 기숙학원, 통학학원, 독학 재수학원, 독서실 등 다양한 학습 공간 선택부터 현장 강의, 인터넷 강의 등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표 설정과 계획 수립: 재수 기간 동안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목표를 세분화하고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원 내 전문성을 가진 선생님과 상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것이 더 많은 성취감을 주고 자신감과 더 높은 공부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시간 관리: 재수 기간 동안 시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통해 학습과 휴식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숙학원은 아침 기상부터 식사 그리고 취침까지 관리하기 때문에 시간 관리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적 학습: 재수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필수입니다. 기숙학원이나 학원에 의존하기보다는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동일한 내용입니다. "학"보다 "습"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배운 내용을 스스로의 것으로 바꾸셔야 합니다.

정신 건강 관리: 재수 기간 동안 정신 건강 관리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해소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하는 것이 성공적인 재수를 위해 필요합니다.

재수는 결국 성실함, 꾸준함의 싸움입니다. 실력은 좋지만 멘탈 관리에 어려움을 느껴 재수를 중단하는 학생들을 종종 보았습니다. 운동이나 책 읽기 등 스스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찾으셔야 꾸준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기숙학원에 가면 무조건 재수가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숙학원의 장점과 단점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 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재수 성공을 위해서는 자기주도적인 학습, 시간 관리, 목표 설정, 그리고 정신 건강 관리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적절히 조절하며 꾸준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기숙학원에 가지 않아도 재수 성공이 가능할 것입니다.

기숙학원은 필수가 아닌 본인의 학습을 도와주는 옵션입니다.


에듀셀파 프로필

에듀셀파

지난 10년간 3천 명 이상의 학생들과 입시라는 등산을 함께 했습니다.

Press ESC t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