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 하린쌤입니다. 오늘은 많은 학생들이 궁금해하지만, 막상 정리된 정보를 찾기 어려워하는 주제, ‘이과 학과 종류’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글에서 문과 학과 종류를 정리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그 연장선에서 이과 계열 전공 전체를 구조적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입니다.
저희는 2014년 최초로 독학기숙학원을 설립하고, 매년 주목할 만한 성과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2025년 서울대 16명, 의예과 38명, 카이스트 등 특수 대학 14명, 연고대 52명, 서성한 71명을 배출했습니다. (2025년 에듀셀파 학원 남양주/양평 대입결과, 중복합격자 포함)
왜 이과 학과 선택이 더 중요할까요?
이과 계열은 학과 선택이 곧 진로 방향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공학·메디컬 계열은 전공 일치도가 높아 “어디를 졸업했는지”가 취업과 직결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과 학생일수록 단순히 성적에 맞춰서, 남들이 많이 가는 학과를 따라가기보다는 적성 + 전공 성격 + 이후 진로까지 함께 고려하는 선택이 중요합니다.
이과 학과는 어떻게 나뉠까?
일반적으로 이과 계열 학과는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자연과학대학
-
공과대학
-
이과계열 사범대학
-
메디컬 계열
-
계약학과
이제 단과대학별로 대표 학과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자연과학대학 계열
자연과학대학은 학문의 기초가 되는 학과들이 모여 있는 단과대학입니다. 연구·학문 자체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에게 잘 맞는 계열입니다.
수학과
수학 이론과 원리를 연구하는 학과로, 순수수학과 응용수학으로 나뉩니다. 논리적 사고력이 강하고 추상적 사고를 즐기는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졸업 후에는 연구소, 금융권, 공공기관, IT 분야 등으로 진출합니다.
물리학과
자연의 법칙과 현상을 연구하는 학과로, 주로 수학적 모델링과 실험을 통해 자연의 법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학문입니다. 졸업 후 연구기관, 대학, 정부 연구소 등 반도체, 항공, 우주, 전자 산업 관련된 기관에 일하게 됩니다.
화학과
물질의 구조와 성질, 변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신소재 개발 등을 공부합니다. 졸업 후에 제약·화학·환경·신소재 분야로 진출이 활발합니다.
생물학과
생명 현상 전반을 다루며, 의료·제약·생명공학 분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구과학과
지구와 우주의 구조, 기후, 환경 변화를 연구합니다. 환경 문제와 재난 대응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졸업 후 주로 환경 보호, 기상 연구소, 정부 기관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 자연대는 대학원 진학 비율이 높다는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공과대학 계열
이과 계열 중 입결과 취업 모두 강한 분야입니다. 실무·산업 연계성이 높아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데이터 처리 및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개발자를 희망하는 학생의 대표적인 선택지입니다. 졸업 후, IT기업,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 분석 등의 회사로 취업합니다.
전자공학과
전자기술, 회로, 반도체, 통신 기술을 다루며, 전자기기, 통신, 반도체, 자동차 등 관련 산업으로 많이 진출합니다.
기계공학과
기계 설계와 제조, 자동차, 로봇, 항공 등 제조 산업의 중심 학과입니다. 전통적인 공대 최강자 중 하나입니다. 추후 자동차, 항공, 로봇 관련 개발 분야에서 일하게 됩니다.
건축공학과
건축 설계 및 구조물 안전을 연구하며, 도시 계획에도 기여합니다. 문과에서는 '건축학과'가 있는데, 건축공학과와 다르니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 건축학과 : 건축물의 디자인과 창의적 설계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학과
- 건축공학과 : 건축물의 구조적, 기술적, 기능적 측면을 다루는 학과
재료공학과
다양한 재료의 특성과 성질을 연구하고, 실용적인 제품을 만드는 방법을 다루는 학과입니다. 반도체·신소재 산업의 핵심 학과이며, 금속, 세라믹, 고분자 등 다양한 재료에 대한 연구를 합니다.
산업공학과
생산 시스템 최적화,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학생들은 제조업, 물류, IT 분야 등으로 진로를 많이 선택합니다.
항공우주공학과
최근 인기 급상승 학과로 항공기, 우주선 설계, 비행기 원리 등의 기술을 다룹니다. 학생들은 항공사, 우주 관련 연구소로 진로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과계열 사범대학
이과계열 사범대학은 과학 및 수학 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단과대학입니다. 실제 전공 구조를 살펴보면 자연과학대학의 전공 내용 + 교육학이 결합된 형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전공 공부의 깊이는 결코 얕지 않으며, 자연과학대학 소속 학과와 전공 수업의 상당 부분을 공유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수학교육과
- 물리교육과
- 화학교육과
- 생물교육과
- 지구과학교육과
- 컴퓨터교육과
물론 중·고등학교 교사 임용이 가장 대표적인 진로이지만, 교육 관련 공기업, 교육 콘텐츠·에듀테크 기업, 학원·교육 연구소, 일반 기업 취업, 대학원 진학 후 연구직 등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메디컬 계열
메디컬 계열은 이과 학과 중에서도 가장 높은 커트라인과 가장 명확한 진로를 가진 분야입니다. 전공과 직업이 거의 1:1로 연결되기 때문에 “졸업 후 무엇을 할지”에 대한 고민이 상대적으로 적은 대신, 입학 전부터 확실한 각오와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한 계열입니다.
- 의학과
- 치의학과
- 한의학과
- 약학과
- 수의학과
- 간호학과
- 물리치료학과
- 방사선학과
- 임상병리학과 등
메디컬 계열은 가장 힘들지만, 가장 명확한 길을 가진 분야입니다. 성적만 보고 선택하기보다는,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삶의 방식인지까지 함께 고민한 후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계약학과
기업·정부와 연계된 특수 학과로 취업 안정성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대표 사례를 살펴보면,
- 연세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삼성전자)
- 고려대: 스마트모빌리티학부(현대자동차)
- 성균관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삼성전자)
- 한양대: 반도체공학과(SK하이닉스)
- 서강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SK하이닉스)
이들 학과는 대부분 반도체·미래 모빌리티·첨단 제조 산업 등 국가 핵심 전략 산업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계약학과의 가장 큰 장점은 기업·정부와 연계된 교육 과정으로 학비 지원, 실무 중심 수업, 졸업 후 취업 연계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면 전공과 진로가 특정 산업으로 고정되어 전과나 진로 변경의 자유도가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취업을 최우선으로 하되, 본인의 적성과 산업 분야에 대한 확신이 있는 학생에게 특히 적합한 선택지입니다.

이과는 전공 선택 = 진로 선택인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 선택이 중요합니다. 충분히 고민하고, 자신에게 맞는 길을 선택하세요.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볼만한 콘텐츠 : 14시간 공부 루틴? 독학기숙학원 현실 인터뷰 재수 성공하고 기숙학원을 추천하는 이유
에듀셀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