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몰입 학습을 위한 공간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입니다.
어느새 수능까지 얼마 남지 않았어요.
파이널 기간이 하루하루 지나갈수록 점점 불안함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특히 다시 한번 도전을 하고 있는 재수생들 사이에서 더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에듀셀파 독학기숙학원에서도 매년 이 시기에 스스로를 누르는 불안감에 눈물을 훔치거나 가슴이 답답하다고 호소하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불안한 수험생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재수생 불안감, 성적 때문이 아닙니다.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공부 계획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아서? 공부에 집중이 되지 않아서? 시험을 망칠까 봐?
한번 스스로 깊게 생각해 보시면 마땅한 이유가 없이 불안할 때가 있어요.
여러분이 느끼는 불안감은 최상위권 학생들도 노베부터 시작한 학생들도 전부 똑같이 느끼는 감정입니다.
성적이 낮아서, 열심히 하지 않아서 느끼는 불안한 감정이 아닙니다. 최선을 다했고 앞으로 남은 기간도 최선을 다하면서 수능 이후 "조금 더 열심히 할걸.." 따위의 후회를 남기지 않을 것을 생각하세요.
자신만의 루틴이 필요해요.
플래너 작성하시나요? 하루하루 해야할 계획을 작성하고 하나씩 마감하는 것에만 집중하세요. 국어 기출 문제 풀고 기출 분석하기
대부분의 수험생의 불안감은 머리속에 잡념에서 시작됩니다. 지난 과거와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생각 등 이런저런 생각에 빠지면서 내가 지금 당장, 오늘 당장 해야 할 일에 집중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시간 낭비를 하게 되고, 시간 낭비를 했다며, 스스로를 자책하고 다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악순환을 끊으세요.
제대로 집중이 되지 않는다면, 가벼운 산책이나 바람 쐬기, 스트레칭 등 다양한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 보세요.
실제로 저희 에듀셀파에서 매년 합격자 후기를 받으면, 합격자 중 상당수가 재 집중을 도와주는 자신만의 루틴이 있었습니다.
플래너 작성을 해야 하는 이유?
단순하게 하루 계획을 적고, 실행하기 위한 이유도 있지만 매번 자신이 공부했던 내용을 차곡차곡 쌓아 나가시면, 공부 했던 흔적들이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선물합니다.
내가 정말 노력을 했구나, 많은 것을 해왔구나.
재수생에게 불안감이나 슬럼프는 당연한 겁니다. 어떻게 극복하냐가 중요한데요. 억지로 참지 마시고 스스로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지금까지 열심히 잘해오셨고 앞으로도 끝까지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